강아지 중성화 수술은 사랑하는 강아지의 건강을 위해 필수적인 수술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성화 수술이 왜 필요하고 최적의 시기는 언제가 좋은 지 전반적인 소개를 합니다.
사실상 애견 인구가 천 만이라는 이야기가 들릴 만큼 각 가정에서 강아지를 키우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처음에는 작고 귀여운 강아지를 선호해 아이들의 성화에 못 이겨서 키우기 시작하지만 이후 미용과 사료,건강을 위한 동물 병원 방문등 사실상 부담되는 것들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그러다 보니 강아지의 중성화 수술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공감은 하지만 비용 부담 때문에 망설이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시기가 늦어져서 수술 후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으니,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반드시 최적의 시기에 강아지 중성화 수술을 시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중성화 수술에 대한 중요성을 크게 인식하지 못하다가 시기가 늦어져서 수술의 효과를 이후 크게 보지 못한 부분이 있어서 너무 아쉬워서 관련 내용을 포스팅 하게 되었습니다. 도움 되시기를 바랍니다.
1. 강아지 중성화 수술이 필요한 이유
강아지 중성화 수술을 쉽게 생각해서 숫컷의 경우만 해야하는 것으로 오해하고 계신분들이 상당히 많이 계십니다만, 실제로 중성화 수술은 숫컷, 암컷 전부 중요하고 수술의 건강상 효과를 추정한다면 오히려 암컷의 수술후 건강 효과가 더욱 높습니다.
1) 질병등 예방
- 수컷의 경우 : 고환관련 질병, 항문 주위 질병, 전립선 비대등 위험을 경감합니다.
- 암컷의 경우 : 난소암등 질환,자궁 축농증,유선 종양등 발생 위험을 크게 줄입니다.
2) 문제 행동등 개선
- 숫컷의 경우 : 평상시 마킹 행위, 마운팅 행동이 감소하고 온순해 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임신 예방 효과
- 암컷의 경우 : 원하지 않는 무계획적인 임신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상에서 살펴보신 내용만 보시더라도 강아지 중성화 수술은 사랑하는 강아지의 건강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으면서 문제되는 행동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럼 이제 중성화 수술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을 하셨을 텐데요.
이왕 수술을 해줄 것이라면 늦지 않게 해주어야 충분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최적의 수술 시기등을 알아보겠습니다.
2. 강아지 중성화 수술 최적의 시기
- 최적의 시기 : 첫 발정기 이전 (대체로 생후 4~6개월 정도)
중성화 수술의 최적 시기인 첫 발정기 이전에 수술을 하게 되면,
- 암컷의 경우 유선 종양 발병률이 아주 크게 감소합니다.
- 수컷의 경우 고환과 전립선 관련 질병의 발병 위험이 크게 감소합니다.
강아지들의 경우 사실상 본능적으로 발정기를 지나면서 마킹을 하던가, 다른 강아지 위에
올라타는 마운팅을 하는 경향이 보이는데, 이런 문제 행동을 확실히 줄이기 위해서는 발정기 이전에 조기 중성화 수술을 해주어야 본능적인 행동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어릴 때 중성화 수술을 해줘야 수술 후 회복이 빠르고 합병증의 발병 가능성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아지 중성화 수술의 최적의 시기는 대체로 강아지의 발육과 건강 상태등에 따라서 좌우되기 때문에 평상시 방문하는 동물 병원 전문 수의사와 상담을 통해 결정하세요.
3. 강아지 중성화 수술 진행 및 비용 정보
이제 수술 시기가 결정이 되었나요?
사실상 중성화 수술에 대한 필요성을 공감하면서도 비용 부담 때문에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고 합니다. 경제적인 부담을 무시할 수고 없구요.
아래에서는 중성화 수술의 진행과 관련 비용에 대한 포스팅 내용을 소개합니다.
간편하게 아래의 링크를 통해 바로 확인해 보세요.
긴 내용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